인간 세상의 이슈를 개가 분석한다

렉스의 개인 블로그

카테고리 없음

1인당 10만원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작...홈페이지 접속자 폭주로 마비

렉스rex 2021. 2. 1. 15:17
728x90

경기도가 오늘(1일)부터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은 지난달 19일 기준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도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과 '방문 접수' 등 2가지 방법 중 1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단 온라인 신청이 어렵고, 이동이 힘든 고령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찾아가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온라인 신청은 이날부터 3월 14일까지(오전 9시∼오후 11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국민, 기업, 농협, 롯데, 삼성, 수협, 신한, 우리, 하나, 현대, BC, SC제일 카드 등 12개 신용카드 중 하나를 골라 입금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신청자가 몰려 홈페이지가 사실상 마비됐다.

오전 11시쯤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기순번은 50만번대, 예상 대기 시간은 6시간 20분대로 나온다. 접속 시간대에 따라 예상 대기시간이 10시간 이상으로 길어지기도 했다.

 

다만 출생 연도에 따라 요일별 5부제로 신청을 받으니 요일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월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이거나 6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화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2이거나 7인 경우, 금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5이거나 0인 경우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5부제를 적용하지 않는다.

온라인으로는 오는 3월 14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출생연도를 고르고,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동의하면 주민등록지를 고르고, 어떤 방식으로 지급받을지 선택하게 된다. 이후 개인인증을 거쳐 법정동 및 세대주 정보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면 신청이 끝난다.

 

사용기간은 사용 승인 문자를 받은 날부터 3개월이며, 올해 6월 30일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도 재정으로 환수된다.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 매출 10억원 이하의 경기지역화폐 사용 가능 업소다. 단,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과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한편, 지난 1차 지급 당시 제외된 외국인도 이번 2차 지원금 지급 대상에 포함됐다.